제일산업
지속적인 R&D투자와 신기술 개발
Continuous R&D and New technology development

콘크리트 침목

차별화 된 기술력으로 국내 철도산업의 미래를 이끌어 갑니다.

고속철도용 침목(Bi-Block)

전용노선을 가지고 고가속, 고감속 성능과 총괄제어기구를 갖춘 200Km/h이상 350Km/h 이하의 최고 속도로 주행하는 고속철도 본선에 사용되는 콘크리트 궤도용 침목으로 격자모양의 철근을 이용한 블록과 도상간의 연결구조로 하중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Bi-Block침목(KCT-Ⅱ 침목)

품 명 : Bi-Block침목(KCT-Ⅱ 침목)

구 분 : 60kg용

용 도 : 고속철도 2단계 궤도 부설용

KR형 레일궤도 시스템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레일 궤도시스템의 구성품 대한 수입 의존도가 높아 국산화를 통한 기술경쟁력 확보 및 공급원의 다원화를 위해 콘크리트궤도용 레일 궤도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이에 당사는 2017년 한국철도시설공단과의 기술협약을 통해 제작실시권(라이센스)을 부여받아 고속철도 콘크리트궤도용 Bi-block침목의 납품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비교분석

구분 신기술 기존기술
KR형 레일체결장치 System 300-1 SFC
개요도
공사기간 - 가체결되어 조립납품
- 범용공구(토크렌치) 사용체결
- 기계식 체결가능
- 290m/day
- 가체결되어 조립납품
- 범용공구(토크렌치) 사용체결
- 기계식 체결가능
- 290m/day
- 가체결되어 조립납품
- 범용공구(토크렌치) 사용체결
- 기계식 체결가능
- 290m/day
편리성 - 가체결 가능
- 절연블럭 미사용
- 나사스파이크식 체결
- 가체결 가능
- 나사스파이크식 체결
- 가체결 가능
- 체결스프링 일체형 절연블럭
첨단기술성 -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적용한 언더플레이트 사용으로 우수한 전기저항성능 확보
- 침목과 언더플레이트의 마찰력으로 나사스파이크로 전달되는 하중감소
- 침목을 형상 이용하여 나사스파티크에 작용하는 황하중을 최소화 - 숄더식 체결방식으로 베이스플레이트를 별도의 나사스파이크로 침목에 고정함으로 톱니와셔를 이용한 좌우조정 가능
정적수직강성(kN/nm) 26.09(14.69%) 28.9(4.15%) 45.4(5.65%)
초기체결력(kN) 19.79(0.49%) 16.9(10.65%) 17.15(7.17%)
종방향저항력(kN) 10.27(16.95%) 14.4(12%) 13.04(4.52%)
전기저항성능(㏀) 117.14 16.83 31.93

고속철도용 침목 상세도

정면도

평면도

측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