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산업
지속적인 R&D투자와 신기술 개발
Continuous R&D and New technology development

콘크리트 침목

차별화 된 기술력으로 국내 철도산업의 미래를 이끌어 갑니다.

지하철용 침목(RC침목)

철도선로의 콘크리트 궤도에 사용되는 철근 콘크리트 침목으로 자갈도상 궤도에 비해 소음 및 진동 저감으로 승차감과 내구성이 뛰어나 지하철 도상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침목입니다.

ERS침목
Mono-block (RC침목)

품 명 : RC침목(Reinforced Concrete Sleeper)

구 분 : Delkor, LVT, ERS, STEDEF

용 도 : 지하철 및 도시광역철도 궤도 부설

B2S(Ballasted Track To Slab Track System)

고속화에 따른 궤도의 틀림의 증가, 도상이 가라앉는 현상의 증가에 따른 보수비 절감을 목표로 개발된 것으로 높은 품질, 정밀시공, 보수 용이성이 뛰어난 콘크리트 슬래브 트랙 시스템을 국내 철도에 적용하기 위해 개발된 시스템으로 2006년 서울메트로에서 B2S시스템으로 특허출원, 당사는 2008년 서울메트로와의 기술협약을 통해 제작실시권을 부여받아 오랜기간 해당품목에 있어 제조납품하고 있으며, 현재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자사의 주력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BS2 판넬 A형
B2S 판넬 AS형
B2S 판넬 FⅡ A형
B2S 판넬 F-A형

B2S 판넬 장비

BS2 1.5(터널용) A

- Box Arch : 폭 2,750mm
- 단선 터널 : 폭 2,550mm
BS2 3.0(토노반용) E-A

- 체결구 : SMF-Ⅱ(국산)
- 무수축 충전형 모터 사용
- 토공구간 다짐이 가능한 판넬형상
- 노반변위 허용침하량 기준치 이내
- 궤간조정범위 : +8mm ~ -4mm
B2S 2.0(고가/교량용) F-Ⅱ A형

- 체결구 : SMP-Ⅱ(국산)
- 자갈도상대비 사하중 23% down(3.04tonf/m)
- 교량슬래브 판넬 일체화(종, 횡방향 전단 BOX 앵커고정)
- 레일축력 해소 : 종방향 활동체결구(체결력 Zero) 적용,
   SLAB연장 5m 제한분리
- 궤간조정범위 : +8mm ~ -4mm

B2S 공법의 우수성

운행선상 짧은 공사기간 극복 - 일 평균 작업시간 약 2시간 30분

-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판넬을 적용한 운행선 세계 최초 콘크리트 궤도 개량공법
- 1일 10m 이상 시공 가능 (기존공법 : 5m)
- 서울 도시철도 1~4호선 도상개량 사업기간 단축(45년→22년)

엄격한 품질관리가 가능한 공장제작 제품으로 품질 우수성 탁월

- 현장타설 콘크리트량 감소(25% Down) - 고품질 확보와 작업시간 단축

안전하고 정밀한 시공 가능

- 판넬 내 너트 장착 및 수직 조정볼트 조정, 4개의 볼트로 상하 정밀조정 가능

소음·진동 대폭 개선

- 고체 소음 감소량 5dB(A), 진동 감소량 14 ~ 14.7dB

공사비 절감

- 기계화(자갈흡입차, B2S트랙머신, 믹서트레일러)
- 현장타설 콘크리트 감소 : km당 공사비 5억원 절감 (24억원→ 19억원)
- 건설선 정용 예상 공사비 : 약 9억원/km 미만

적용사례

최신 설비시스템으로 자동화 생산라인을 구축하여 고품질의 제품생산을 이루어 내고 있습니다.